연결 가능 링크

[뉴스해설] 북한 김정은의 특성에 대한 미국 내 평가


지난달 22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미국에
대한 성명을 낭독하는 사진을,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지난달 22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미국에 대한 성명을 낭독하는 사진을,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미국 중앙정보국(CIA) 고위 관리의 발언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북한 문제 전담부서의 담당자가 공개 석상에서 김 위원장을 `매우 이성적인 행위자’라고 평가한 건데요. 한반도 주요 현안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뉴스 해설,’ 윤국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진행자) 김정은 위원장이 `매우 이성적인 행위자’라는 평가는 외부세계의 인식과는 크게 다른 것 같습니다. CIA 고위 관리의 평가라는 게 뜻밖이네요.

기자) 네, CIA 내에서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코리아 임무센터’ 이용석 부국장보의 발언인데요. 이 부국장보는 김 위원장이 “권위주의 국가의 모든 지도자들이 그렇듯이, 김정은도 장기간 (북한을) 통치하고, 자신의 침대에서 평화롭게 죽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그 말이 무슨 의미인가요?

기자) 김정은 위원장이 `이성적’이란 평가는 그가 미국과의 전쟁을 원치 않는다는 주장을 펴는 가운데 나왔는데요, 장기간 집권하고, 또 편안히 주어진 수명을 다 살기를 바라는 사람이기 때문에 정권의 멸망을 뻔히 예상할 수 있는 미국과의 전쟁에 나서지 않을 것이란 설명입니다.

진행자) CIA는 공식 자료에서도 김 위원장을 그런 인물로 평가하고 있나요?

기자) CIA자료는 김 위원장이 “자존심이 엄청나고, 거칠게 반응하며, 개인적인 모욕을 증오한다”고 짧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매우 이성적인 행위자’라는 평가와는 차이가 나지만 그렇다고 상충되는 건 아닙니다. 이에 대해서는 마이크 폼페오 CIA 국장의 발언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폼페오 국장은 지난 7월 한 공개 행사에서 김 위원장이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행동, 우리가 보기에는 비이성적인 행동을 할 때도 있지만, 그가 권력을 유지한다는 자신의 주요 임무를 잘 이해하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국과 동맹으로부터 북한 스스로가 느끼는 위협에 대해 김 위원장이 이성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부국장보의 평가와 별로 다르지 않은 내용입니다.

진행자)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미치광이’ (madman)라고 하지 않았나요?

기자) 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자신의 트위터에서 김 위원장이 “자국민을 굶주리게 하거나 살해하는 것을 개의치 않는 인물”이라면서 “미치광이가 분명하다”고 비난했습니다. 하지만 언론 인터뷰에서는 김 위원장이 “젊은 나이에 아주 거친 사람들, 특히 장군들과 다른 그런 사람들을 다루고 있다”며 “무척 똑똑한 녀석’이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김 위원장에 대해 미 행정부 내에서도 엇갈린 평가가 나오고 있는 건가요?

기자) 그렇지는 않습니다. 말씀 드린 두 가지 평가는 각기 다른 상황을 상정한 것입니다. 하나는 정권 유지 방안을 김 위원장이 잘 알고 있다는 지적이고, 또다른 하나는 극심한 경제난에도 불법적인 핵과 미사일 개발에 한정된 국가자원을 투입하고, 주민의 기본권을 전혀 보장하지 않는 정권의 행태를 김 위원장과 연결해 비난한 것입니다.

진행자) 사실 김 위원장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는 온통 부정적이지 않은가요?

기자) 맞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정권의 속성에 더해 고모부인 장성택을 처형하고, 이복형인 김정남을 독극물로 암살한 김 위원장의 행태를 사례로 들면서 `위험인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이 포악하고 냉혹하며, 예측이 불가능한 편집증 환자란 겁니다.

진행자)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난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한데요, 그러니 그의 성격적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는 건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요?

기자) 네, 미국인으로 김 위원장을 만난 사람은 전직 프로농구 선수인 데니스 로드먼이 유일합니다. 무엇보다 북한 정권의 비밀주의와 김 씨 일가 우상화, 그리고 정권의 행태와 김 위원장의 성격적 특징을 동일시하는 언론보도 등으로 인해 이 작업은 더욱 어려운 일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진행자) 끝으로, 김 위원장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 등을 파악하는 게 왜 중요한가요?

기자) 김 씨 일가 세습체제인 북한에서는 최고지도자인 김 위원장의 개인 상태에 따라 모든 것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민주국가에서도 지도자의 자질과 성향이 국정운영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일인지배 독재체제인 북한에서 절대권력자인 김 위원장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건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한반도 주요 현안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뉴스 해설,’ 윤국한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