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브라운대학교 (2)


브라운대학교 신입생들이 2022년 졸업년도가 적힌 배너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제공: Brown University Facebook
브라운대학교 신입생들이 2022년 졸업년도가 적힌 배너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제공: Brown University Facebook

이 시간에는 미국의 대학들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부 명문사립대학인 아이비리그 시리즈 6번째, 미국 동북부 로드아일랜드주에 있는 '브라운대학교(Brown University)'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오디오] 브라운대학교 (2)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10:02 0:00

"브라운대학교의 입학 현황"

미국의 명문 아이비리그 대학답게 브라운대학교도 매년 수많은 학생이 지원하면서 치열한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도에는 브라운 역사상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38년간 대학 진학상담과 교육을 해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의 도움말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2018년 신입생 자료를 보면, 무려 3만5천여 명이 지원해서 이 중 2천560명 정도가 입학 허가를 받았고, 이 중에서 최종적으로 1천657명이 등록해, 7.2%의 합격률로 브라운 역사상 가장 치열한 입학 경쟁을 보였습니다. 브라운대학에서는 매년 다양한 관심 영역의 학생들뿐만 아니라, 창조적으로 생각하고(creative thinker), 지적인 모험을 추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intellectual risk-taker), 브라운의 전통과 유산을 실천해나갈 수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려고 하기 때문에, 중고등학교 시절, 제아무리 환경이 불우하더라도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 최고의 결실을 맺는 학교생활을 한 학생들은 브라운 입학사정국의 매력을 끌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브라운대학교의 신입생 선발 규정"

계속해서 그럼 브라운대학교 신입생 선발 규정은 어떤지 살펴볼까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신입생 선발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은,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고교성적, SAT나 ACT 같은 표준시험 성적, 특별활동 내역 등에서 우수성을 보여주는 것이 당연합니다. 또한 브라운대학이 중요시 여기는 항목 중의 하나는 3편의 '에세이(Essay)'를 쓰는 것인데요. 첫 번째 질문은 자신이 택한 전공에 대한 이유와 소신을 피력하는 것, 둘째는 브라운만의 특징인 '오픈 커리큘럼(Open Curriculum)'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기를 희망하고, 자신의 장점과 재능이 브라운이 지향하는 전통과 유산을 이을 만한 자질이 있는지 밝히는 것, 세 번째는 일종의 자기 소개서로서 자신이 속한 공동체, 즉 고향이나 클럽, 가정 등에 대해 소개하는 것입니다. 이 3편의 에세이를 통해 학생 개인의 무형자산인 인성은 어떤지, 그리고 그것이 남과 어떻게 다른지 표현하는 과정은 결코 간단하지 않은 각고의 노력과 정성이 깃들어져야 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브라운대학교 지원 방법 "

미국의 대학 지원 방법은 크게 조기지원과 정규지원으로 나뉩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가고 싶은 대학을 여러 개 골라 각자 자신의 사정에 맞게 일찍 지원하거나, 또는 정시에 지원을 하게 되는데요. 브라운대학교의 지원 방법,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의 도움말로 살펴보겠습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지원방법에 있어 역시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얼리디시젼(Early Decision)'이라고 하는 조기 지원은 구속력이 있습니다. 11월 1일까지 모든 서류를 제출한 후, 12월 15일까지 입학 허가 여부를 통보받게 되는데요. 입학 허가를 받았을 경우, 다른 대학에 지원했던 것은 모두 무효로 하고 반드시 브라운대학교에 들어가야 합니다. '정규지원(Regular Decision)'은 1월 1일까지 원서를 마감하고 대개 3월 말에 입학 허가 여부가 결정됩니다. 어떤 대학들은 조기 지원이 입학 허가율이 높고 유리하기도 하지만, 브라운은 조기 지원이나 정규 지원 모두 똑같은 사정 원칙을 적용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브라운 대학교를 여름 코스를 수강한 중·고등 학생들이 브라운 대학교 교정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제공: Brown University Facebook
브라운 대학교를 여름 코스를 수강한 중·고등 학생들이 브라운 대학교 교정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제공: Brown University Facebook

"조건부 입학 허가"

그런데요. 이렇게 미리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들, 이미 합격했으니까 남은 고등학교 성적 관리를 좀 소홀히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하지만 계속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고 하네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적지 않은 학생들이 12월 15일경에 조기입학 허가를 받고 나면 모든 긴장을 풀고 아직 가을학기 학기말 시험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학교 공부를 등한시 여겨서 시험성적이 많이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지원자들은 대학으로부터 입학 허가를 받은 것은 ‘조건부 입학’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아이비리그 대학들 모두 실시하는 내용이지만,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들은 나중에 12학년 고교성적 전부를 대학에 보내야 합니다. 이때 11학년까지의 성적보다 현저하게 떨어진 12학년 성적이라면 언제라도 입학 허가는 취소됩니다.”

"오픈 커리큘럼(Open Curriculum)"

브라운대학교가 학생들의 인기를 끄는 여러 가지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픈 커리큘럼 (Open Curriculum)', 자유로운 교과 운영제도를 갖고 있다는 건데요.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로부터 좀 더 자세한 설명 들어보시죠.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1969년, 브라운대학교는 당시 미국의 교육기준으로는 이해할 수도 없는 매우 파격적인 대학 교육과정인 '오픈 커리큘럼(Open Curriculum)'을 채택했습니다. 아이비리그 여러 대학들이 전통적인 순수학문에 근거한 교과과정을 선택해 필수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는 반면에, 브라운대학교는 각 단계별 이수과목에 대한 특별한 규정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어떤 과목이든 이수할 수 있도록 규정을 폭넓게 두고 있으며, 학부의 학과 편성은 필수과목 또는 일정양의 과목배정 같은 제도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고 흥미를 느끼는 과목을 마음대로 골라 수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학생들은 문학, 외국어, 역사 등 인문학에 근간을 둔 과목을 전혀 공부하지 않고 대학을 졸업할 수도 있게 됩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이런 독특한 교육시스템 덕택으로, 학생들은 재학 기간 동안, 자신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독창성을 더 발휘할 수 있다는 점과, 획일적인 교육지향주의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개성에 맞추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는 점이 브라운의 독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브라운의 교육은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개발하고,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짐으로써, 성공과 실패의 칼자루를 스스로 지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브라운대학교 교정 모습. 제공: Brown University Facebook
브라운대학교 교정 모습. 제공: Brown University Facebook

"진보적이고 자유로운 교풍"

브라운대학교는 오늘날 아이비리그 대학 중에서는 가장 자유롭고 진보적인 학풍을 가진 학교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브라운대학교는 자유롭고 진보적인 학풍을 가진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1850년, 브라운대학교의 4대 총장이었던 프랜시스 웨이랜드(Francis Wayland)가 '우리 브라운은 지금까지의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대학 교육철학의 틀에서 벗어나, 자신들이 진정으로 하고 싶어하는 공부를 하는 대학이 되어야 한다'고 선언한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교육 이념은 브라운대학의 학풍으로 지켜지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브라운대학교는 대학원 이상의 연구활동보다는 학부 과정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브라운대학교는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특징인 우수한 연구중심형 대학(Research University)의 시설을 갖추고 있고, 대학원에서의 연구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학부 교육에 좀 더 많은 비중을 두는 대학입니다. 평균 교수 1명당 학생이 7명밖에 되지 않는 아주 소규모 학급 운영이므로 세계적인 석학 교수들과 강의실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교분을 두터이 할 수도 있습니다."

"브라운대학교의 장학금 제도"

계속해서 브라운대학교의 장학금 제도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아이비리그 대학의 우수성을 말할 때 높은 학문적 위상과 함께 학생들에 대한 풍족한 재정지원이 꼽히는데요. 규모가 작은 브라운대학교 역시, '니드블라인드(Need-Blind)'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고 하네요.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이야기 들어보시죠.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그동안 소개해왔던 여러 아이비리그 대학들처럼 브라운대학도 '니드블라인드 정책(Need-Blind Policy)'을 신입생 입학 정에 적용하므로,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으로 입학 허가를 받았을 경우, 대학에서 전액 학비면제 장학금을 지원하는 특혜가 있습니다. 이는 능력이 있는 학생들이 재정적인 장벽 때문에 그 가치를 개발하지 못하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함입니다. 참고로 브라운대학 입학사정국의 재정정책에 대한 발표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 브라운대학의 신입생 입학 정은 지원자의 성취도(achievement)와 열망(aspiration), 잠재력(potential)에 근거한다. 브라운의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은 단 한 명도 재정적인 어려움이 그들이 공부하는데 장애가 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우리 대학은 학부 생들의 재정적 필요를 100% 충족시킨다'라는 것입니다."

네,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약속했던 시간이 다 됐네요.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 소개해드리기로 하겠고요. 오늘은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