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노스웨스턴대학교(1)


노스웨스턴대학교 정문에 있는 웨버 아치.
노스웨스턴대학교 정문에 있는 웨버 아치.

이 시간에는 미국의 대학들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미국의 '명문 대학' 하면 많은 사람이 쉽게 동부에 있는 8개의 사립대학을 일컫는 아이비리그대학을 떠올리곤 하는데요. 미국에는 아이비리그대학들 말고도 훌륭한 명문 대학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중서부에 있는 명문 사립 '노스웨스턴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오디오] 노스웨스턴대학교(1)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10:05 0:00

"미국 중부 고등교육의 자존심"

1851년에 설립된 노스웨스턴대학교는 미국 중서부 일리노이주에 있는 사립대학교입니다. 아이비리그에 비하면 한국에서는 지명도가 좀 떨어지지만 시카고대학교와 함께 미국 중부 고등교육의 자존심으로 일컬어지는 명문 대학인데요. 미국에서 38년간 대학 진학 상담과 교육을 해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도움말 먼저 들어보시죠.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노스웨스턴대학교는 일리노이주 '에반스톤(Evanston)'이라는 인구 7만5천 명가량 되는 소도시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미국의 3대 도시인 시카고로부터 북쪽으로 약 20km 떨어져 있고, 미시간 호수를 따라 해안선을 이루며 아름답게 펼쳐진 240여 ac 규모의 캠퍼스를 갖고 있습니다. 노스웨스턴대학은 시카고 대학과 함께 중부 지방에서 손꼽히는 명문으로서, 'US News & World Report'의 2019년 발표에서 미국 대학 중에서 10위이며, 'Times Higher Education (THE)'의 세계 대학 평가에서는 25위에 오른 최우수 대학의 하나입니다."

노스웨스턴대학교는 학부뿐만 아니라 대학원 역시 최상위 수준을 자랑하는 학교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US News & World Report '지 2019년 발표에서, 노스웨스턴의 켈로그 경영대학원은 미국의 경영대학원들 중에서 6위, 법학대학원은 10위, 교육대학원도 10위에 올랐습니다."

"학교 현황"

계속해서 노스웨스턴대학교의 학생 현황 한 번 살펴볼까요? 노스웨스턴대학교는 2018년 기준, 학부와 대학원생 다 합쳐 2만1천 명가량 재학 중이고요. 3천300명이 넘는 교수가 재직 중입니다. 학생 대 교수 비율은 6명당 1명꼴입니다. 매년 정부 기관과 각종 단체 등으로부터 의뢰받는 연구기금만 해도 7억 달러 이상 되는 중부의 대표적인 연구중심형 대학입니다.

미국의 대학을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는데요. 졸업생들의 활약상을 살펴보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노스웨스턴대학교는 졸업생들의 사회 진출이 크게 눈에 띄는 학교인데요. 특히 졸업생 중에 언론계나 연예계에 진출한 인사들이 많고, 대학 총장 등 교육계 유명 인사들이 많다 보니 미국의 고등학교 졸업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학교 중 하나라고 하네요.

"3개의 캠퍼스"

노스웨스턴대학교는 에반스톤에 있는 대형 캠퍼스 외에도 2개의 캠퍼스를 더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의 도움말 들어보시죠.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노스웨스턴대학은 시카고 시내에도 25ac 규모의 캠퍼스가 있는데 이곳은 의대, 법대 등 전문대학원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8년에 중동 국가인 카타르 수도 도하에도 학부 과정의 언론·방송대학이 설립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스웨스턴대학이라고 하면, 에반스톤에 있는 본교를 말하게 되죠."

"노스웨스턴이라는 이름"

노스웨스턴대학교는 이름만 놓고 본다면 '북서쪽에 있는 대학교'라는 뜻입니다. 미국의 많은 학교가 대개는 설립자의 이름에서 따오거나 지명과 관련이 있는데요. 노스웨스턴대학교는 독특하게도 지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름처럼 북서쪽도 아닌 중서부인 일리노이주에 있는 학교인데요. 어떻게 해서 이런 이름을 갖게 됐는지, 그 배경을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네요.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의 도움말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미국 식민지 대륙이 영국과의 독립전쟁에서 승리한 후, 신생 미 합중국은 1787년 7월 13일 '노스웨스트법령(Northwest Ordinance)'을 선포하고, 지금의 오하이오, 인디애나, 일리노이, 미시간, 위스콘신, 미네소타를 총칭해서 '노스웨스트 테리토리(Northwest Territory)' 라고 명명했습니다. 초기에는 델라웨어(Delaware), 마이애미(Miami), 쇼니(Shawnee) 등의 인디언 부족과 프랑스에서 이주해온 소수의 정착민만 거주하는 황량하기 이를 데 없는 불모지였습니다. 하지만 이 새로운 영토에 인구가 급속하게 유입되면서, 차세대 인재들을 양성할 만한 교육기관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감리교단 목사들과 교인, 지역사회 지도자 등 9명이 뜻을 모아 새로운 교육기관을 설립하기로 한 게 바로 오늘날 노스웨스턴대학교의 출발이라고 하네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이렇게 황량하고 광대한 지역인 노스웨스트테리토리에, 대학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던 6명의 신실한 감리교 신자와 3명의 감리교단 목사 등 9명의 시대의 선각자들이 1850년, 시카고 시내의 한 철물점 2층 변호사 사무실에 모였습니다. 이들은 학문의 숭고한 발전을 위해 노스웨스트테리토리에 대학을 설립할 것을 결의했습니다. 그리고 교육헌장을 작성해, 1851년 1월 일리노이 주의회에 제출해 인준을 받음으로써, 노스웨스턴대학교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일리노이주 정부로부터 일부 교육 지원금을 얻어낸 초기 설립자들은 대외적으로 기금을 모으기 시작했고, 시카고 시내로부터 북쪽으로 약 20km 떨어져 있고, 미국 5대호 중의 하나인 미시간 호수를 접하고 있는 '리즈빌(Ridgeville)'이라고 불리는, 당시로써는 상상할 조차도 내지 못했던 늪지대와 버려진 황무지 379ac를 매입합니다."

이 리즈빌은 훗날, 노스웨스턴대학 설립자 중의 한 명인 존 에반스(John Evans)의 이름을 따서 오늘날 노스웨스턴대학교가 있는 '에반스톤(Evanston)'이라는 지명으로 바뀌었습니다.

"2명의 교수로 출발하다"

노스웨스턴대학교는 설립 4년 만인 1855년 11월 5일, 드디어 문을 여는데요. 개교 당시 학생은 10명, 교수는 단 2명뿐이었다고 하네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6개의 교실과 예배당, 박물관, 2개의 소강당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다락방에는 학생들의 숙소가 들어가 있는 3층짜리 목조 건축물인 ‘올드칼리지(Old College)’ 라고 불리는 첫 교사가 헌당되고 첫 수업이 시작됐습니다. 2명의 초대 교수였던 헨리 노이즈(Henry Sanborn Noyes)와 윌리엄 갓맨(William Godman) 교수의 첫 강의로 노스웨스턴대학교는 출발했습니다."

이후 노스웨스턴대학교는 영국식 인문학 중심 교육과 독일식 연구 중심의 교육을 접목해 학부의 초석을 마련하고, 전문대학원과 순수 일반대학원의 성장을 통해 미국의 대표적인 고등교육기관의 하나로 성장, 발전해왔습니다.

노스웨스턴대학교 전경.
노스웨스턴대학교 전경.

"중서부의 아나폴리스"

노스웨스턴대학교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중서부의 아나폴리스(Annapolis of Midwest)'라는 독특한 별명을 얻기도 했습니다. 아나폴리스는 미국 동부 메릴랜드주의 주도로, 미 해군사관학교가 있는 곳인데요. 노스웨스턴대학교가 이런 별명을 얻게 된 배경이 있다고 하네요.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설명 들어보시죠.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진주만이 일본의 공격을 받은 직후, 당시 '프랭클린 블리스 스나이더(Franklyn Bliss Snyder)' 18대 총장은 즉각적으로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전보를 보냈습니다. 노스웨스턴대학의 모든 자원은 국가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면 얼마든 활용해도 좋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런 스나이더 총장의 헌신적인 자세 덕분에 제2차 세계대전이 치열해짐에 따라 노스웨스턴대학은 '컬럼비아대학(Columbia University)' '노트르담대학(University of Notre Dame)'과 함께 연합해, 대학 캠퍼스 내에 해군기지를 설치하고 해군 장교를 배출하는 전시 체제의 해군사관학교의 임무를 감당했습니다. 그래서 노스웨스턴대학은 ‘미시간호반에 자리 잡은 아나폴리스’라는 별명이, 스나이더 총장에게는 ‘해군 제독’이라는 별명이 붙여졌습니다."

노스웨스턴대학교 자료에 따르면 2차대전 기간, 노스웨스턴대학 캠퍼스에서 군사훈련 프로그램을 받고 입대한 학생들은 2만4천여 명에 이르는데요. 미국의 35대 존 F. 케네디 대통령도 그 중 1명입니다. 노스웨스턴대학은 또 헌혈 운동, 고철 조각 모으기, 비누 모으기 등 모금 운동을 통해 전선에 자금을 보내는 운동도 전개했는데요. 국가가 어려움에 처해있을 때, 이러한 노스웨스턴의 헌신적인 참여 정신은 오늘날까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네,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약속했던 시간이 다 됐네요. 오늘은 노스웨스턴대학교의 역사를 중심으로 살펴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노스웨스턴대학교의 현황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유익한 이야기 들려드리겠습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