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국제사회 도발"


13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직후 일본 도쿄 시내 TV 화면에 관련 정보가 표시되고 있다.
13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직후 일본 도쿄 시내 TV 화면에 관련 정보가 표시되고 있다.

일본은 13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국제사회 전체에 대한 도발이라며 규탄했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북한이 오늘 7시 22분경 북한 내륙부에서 최소 1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가능성이 있는 탄도미사일을 고각 발사했다“고 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발사는 국제사회 전체를 향한 도발 수위를 끌어올린 폭거”라면서 “일련의 북한 행동들은 우리나라와 역내 및 국제 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며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정부는 이날 오전 8시경 해당 미사일이 훗카이도 인근에 떨어질 수 있다며 한때 해당 지역에 비상 대피령을 내렸다가 해제했습니다.

한편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7시23분경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중거리급 이상의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며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히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발사된 북한 탄도미사일은 약 1천km를 날아가 동해상에 떨어졌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달 27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 이후 17일 만으로, 올들어 9번째입니다.

북한은 지난 7일부터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서∙동해 군 통신선을 통한 정기 통화에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