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론 머스크, 중국 외교부장 만나 "디커플링 반대"


일론 머스크(왼쪽)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친강 중국 외교부장 겸 국무위원이 30일 베이징에서 회동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제공)
일론 머스크(왼쪽)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친강 중국 외교부장 겸 국무위원이 30일 베이징에서 회동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제공)

3년여 만에 중국을 방문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테슬라는 중국과의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30일 머스크 CEO가 베이징에서 친강 중국 외교부장 겸 국무위원과 회동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머스크 CEO가 회동에서 테슬라는 중국 내에서 계속 확장할 용의가 있으며, 디커플링에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성명에 따르면, 친 부장은 머스크 CEO에게 중국은 높은 수준의 개방을 변함없이 추진하고, 외국 기업들을 위한 좋은 사업환경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우리는 상호 존중과 평화공존, 상생협력이라는 올바른 방향으로 운전대를 잡고 있을 필요가 있다“면서, 미중 “양측이 위험한 운전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머스크 CEO는 이번 중국 방문 기간 상하이 소재 테슬라 공장을 방문할 예정이며, 리창 총리와 만나 자동운전 기술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테슬라 상하이 공장은 지난해 전 세계에서 만들어진 테슬라 자동차의 절반 이상을 생산했으며, 현재 연간 11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머스크 CEO의 중국 방문은 2020년 1월 이후 처음입니다.

VOA 뉴스

* 이 기사는 Reuters·AP를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