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중국 주장’ 일축…중국 ‘러시아 국방 생산’ 지원


[VOA 뉴스] ‘중국 주장’ 일축…중국 ‘러시아 국방 생산’ 지원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49 0:00

미국 국무부는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정상회의 이후 나토가 허위 정보를 퍼뜨리고 중국을 비방했다는 중국의 주장에 대해 일축했습니다. 구체적인 증거를 밝히면서 러시아의 국방 생산을 지원하고 있는 중국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이상도)

미국 국무부는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정상회의 이후 나토가 허위 정보를 퍼뜨리고 중국을 비방했다는 중국의 주장에 대해 일축했습니다. 구체적인 증거를 밝히면서 러시아의 국방 생산을 지원하고 있는 중국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이상도)

미국 국무부는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에 대해 ‘허위 정보를 퍼뜨리고 중국을 비방했다’는 중국 주장과 관련한 VOA의 논평 요청에 구체적인 사실 관계를 밝히면서 중국의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우크라이나를 침략해 전쟁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와 관련해 중국은 러시아의 방위 산업 기반을 재건하고 유럽 안보에 가장 큰 위협을 가하는 동시에 러시아의 침략 전쟁에 중립적 당사자라고 주장할 수 없다고 지적한 것입니다.

국무부 대변인은 그러면서 중국은 러시아의 국방 생산 증대를 지원함으로써 러시아의 전쟁 노력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중국은 러시아 공작 기계의 70%, 초소형 전자기기의 90%, 상당량의 광학, 무인항공기와 순항 미사일 기술, 러시아가 무기 추진제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런 소재들은 러시아의 방위 산업 생산 주기의 중요한 공백을 메우고 있으며, 우리의 제재와 수출통제로 인해 상당한 차질을 빚었던 러시아의 방위 산업 기반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중국의 이 같은 지원은 적극적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이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으며, 이는 유럽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이 러시아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다면 러시아는 전쟁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나토 회원국 정상들은 10일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돕는 ‘결정적인 조력자’로 규정했습니다.

이에 대해 유럽연합 주재 중국 대표단은 11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입장문에서 “나토의 ‘워싱턴 정상회의 선언’은 냉전적 사고방식과 호전적 언사로 가득하고 중국 관련 내용은 도발, 거짓말, 선동, 먹칠로 가득 차 있다고 주장하면서, 강한 불만과 단호한 반대를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국무부 대변인은 한국이 인도태평양 파트너 국가로서 나토 정상회의에 3년 연속 참여하는 데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환영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미국은 한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의 협력관계 심화를 환영하며 이러한 협력은 유로 대서양 지역의 안보와 평화, 번영을 증진하는 우리의 공동 이익을 뒷받침한다고 강조하고, 특히 북한과 러시아 간의 불법적인 협력 심화는 아시아와 유럽의 안보 문제가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나토는 비회원국들과 오랜 협력관계를 구축해 공동의 국제 도전에 직면했을 때 협력과 정보 공유, 회복력을 가능하게 해왔다고 말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은 또 2005년부터 19년 동안 나토와 한국은 대화와 협력을 이어오고 있으며, 사이버, 대테러, 화학∙생물학∙방사능∙핵 방어 등은 우선 협력 분야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2012년부터 나토와 한국은 ‘국가별 파트너십 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했으며, 2023년 7월부터는 ‘국가별 적합 파트너십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한국이 2022년 11월 나토 주재 외교공관을 설립해 나토와의 정치적 대화 기회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조은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