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 권은경 국제팀장 "COI 조사 결과 북한 정권에 압박될 것"


마이클 커비 유엔 북안인권조사위원회 위원장이 17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종 보고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마이클 커비 유엔 북안인권조사위원회 위원장이 17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종 보고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한국의 북한인권단체들은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COI의 조사 결과 발표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북한 인권단체들은 유엔의 공식 기구가 처음으로 북한 인권 침해의 책임을 북한 최고지도자로 규정했다는 점에서 북한 정권에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북한 반인도범죄 철폐 국제연대-ICNK의 권은경 국제팀장을 전화로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오디오 듣기] 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 권은경 국제팀장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5:21 0:00
다운로드

문) 팀장님이 있는 ICNK에서는 그동안 유엔 등 국제사회에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관심을 촉구해왔는데, 이번 COI의 북한 인권 실태 조사 결과에 대해 어떻게 보나.

문) 유엔의 공식 기구가 북한 인권침해 사례를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형사 책임까지 규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이번 보고서가 앞으로 어떤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하나?

문) 보고서에서 북한 주민에 대한 국제사회의 보호 책임을 처음으로 명시한 부분도 주목되는데 이는 어떤 의미가 있나?

문) 보고서 내용 중에 미흡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은 없었나?

문) COI의 보고서 채택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반대 등으로 책임자 처벌 등을 위한 국제형사재판소, ICC회부가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많은데 어떻게 보나?

문) 마지막으로 이번 COI의 조사 결과가 실제로 북한 인권 개선으로 이어지기 위해선 어떠한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나?

VOA 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