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북 제재가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한국의 북한 전문가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남광규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교수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문) 미국 행정부가 북한을 제재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한 뒤 북한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만 북한이 이 문제로 대남 관계에 어떤 변화를 줄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문) 한국 정부는 일단 미국측의 행정명령에 대해 미-북 간의 문제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북한에 형식과 조건을 달지 않는 당국간 대화를 제의한 한국측이 영향을 받을까요?
문) 미 행정부의 이번 행정명령이 남북 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담긴 조치라고 보십니까?
문) 남북관계에 미칠 파급 효과를 예상할 때 중요한 것은 이번 행정명령이 과연 북한에 어느 정도 압박 효과가 있을 지 일텐데요, 교수님께선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지난 주 청와대 신년 인사회에서 정상회담 가능성을 내비친 북한 신년사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5.24 조치 해제만 요구해선 안 된다는 이야기도 했는데요, 남북 대화에 대한 한국 정부의 신중함을 반영한 것으로 봐야 할까요?
문) 미 행정부는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북 관계가 남북 관계에 미칠 영향 어떻게 전망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