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가 도핑(약물 사용) 혐의로 세계도핑기구(WADA) 제재를 받은 것에 항소할 뜻을 밝혔습니다.
WADA는 어제(9일) 집행위원회를 열고 자국 운동선수들 도핑을 주도한 혐의로 러시아가 앞으로 4년간 주요 스포츠 행사에 출전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만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축구연맹(FIFA)이 이 결정을 인정하면 러시아는 내년 일본 도쿄 하계올림픽과 2022년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그리고 같은해 열리는 카타르 월드컵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평화 협상에 참석한 푸틴 대통령은 어제(9일) 기자회견에서 WADA 결정이 정치적인 결정이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조처가 러시아올림픽위원회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면 러시아는 자국 국기를 달고 대회에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 WADA의 결정은 올림픽헌장 위반이라며 러시아가 항소할 근거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WADA는 지난 2016년 7월 보고서를 내고 러시아가 올림픽에 대비해 국가적 차원에서 2011년 말부터 2015년 8월까지 도핑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WADA의 이번 결정에 대해 러시아는 21일 안에 국제 스포츠중재법원에 항소할 수 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