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탈레반 승리 선언…세계 60개국 안전한 출국 보장 요구


16일 아프가니스탄 카불에 진입한 탈레반 대원들이 하미드카르자이 국제공항 입구 주변을 통제하고 있다.
16일 아프가니스탄 카불에 진입한 탈레반 대원들이 하미드카르자이 국제공항 입구 주변을 통제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의 무장세력인 탈레반 반군이 어제(15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을 점령한 뒤 전쟁 승리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탈레반 대변인은 이날 카불의 대통령궁을 장악한 뒤 `알자지라 방송'에 전쟁 승리를 선언하면서 "향후 통치방식과 정권 형태가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탈레반 대변인은 “주민들과 외교사절의 안전을 지원하고 보장할 것"이라는 점도 약속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등 전 세계 60개 나라는 아프가니스탄을 떠나고자 하는 외국인과 아프간인들의 안전한 출국 보장을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공동성명에서 "현재의 악화하는 상황 속에서 아프가니스탄의 정권 책임자가 누가 됐든 생명과 재산에 대한 보호, 국내 치안과 질서를 유지하며 즉각적인 안정 회복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성명은 또 아프간의 모든 도로와 공항, 항구, 국경 관문은 계속 개방돼야 하며, 평온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아프간 국민은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에서 존엄있게 살아갈 자격이 있다”며 "국제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은 그들을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