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북한 미사일 발사 안보리 결의 위반...대화 관여해야"


28일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TV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속보가 나오고 있다.
28일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TV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속보가 나오고 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점을 거듭 확인하면서 북한의 대화 복귀를 촉구했습니다.

잘리나 포터 국무부 부대변인은 28일 전화 브리핑에서 ‘북한이 27일 발사한 발사체를 탄도미사일로 분석했느냐’는 VOA의 질문에 구체적인 답변은 피한 채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고, 또한 북한의 이웃 나라와 국제사회에 위협이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포터 부대변인]“Again this launch is in violation of multiple UN Security Council resolutions and it also poses a threat to DPRK, neighbors and the international community.”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과의 외교적 접근에 전념하고 있다”며 “북한이 대화에 관여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2021년 북한 미사일 발사 일지
2021년 북한 미사일 발사 일지

포터 부대변인은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가 27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미국을 겨냥해 ‘말이 아닌 행동을 보이라’고 말한 데 대한 논평 요청에 대해서도 같은 답변을 반복하며 외교적 해결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포터 부대변인은 김 대사가 미국에 합동군사연습과 전략무기 투입을 영구적으로 중지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엔 발표할 게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