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2일,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긴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러시아 대통령궁은 이날(22일) 발표한 성명에서 이같이 밝히며 두 사람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서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성명은 푸틴 대통령이 미셸 의장에게 최근 승리를 선언한 마리우폴에 대해 인도주의적 고려에서 '아조우스탈' 공장 산업지대에 대한 러시아 부대의 공격을 취소할 것을 명령했다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 모든 우크라이나 군인들과 민족주의자 부대, 그리고 외국 용병들 등에 대해서 국제법에 따라 생명 보장과 의료 지원 등의 대우를 약속했지만, 우크라이나 정부가 이 기회를 이용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러시아군은 민간인 보호를 위한 인도주의 통로 개방과 민간인들의 안전한 대피를 위한 휴전 발표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푸틴 대통령은 덧붙였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어 이날 통화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직접 연락하라는 미셸 의장의 요구에 대해서는 이는 러시아 대표단과 우크라이나 대표단의 협상 결과에 달려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동안의 협상에서 우크라이나 대표단이 협상 과정에서 일관성이 없었으며 양측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지 않았다고 푸틴 대통령은 주장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