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니세프 “대북지원 백신, 기준에 따라 적절히 보관…유통기한도 모니터링”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 본부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 본부

북한에 지원된 백신이 장기간의 검역 과정을 거치고 있는 가운데 유엔은 이 백신들이 기준에 따라 적절하게 보관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백신의 유통기한에 대한 모니터링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안소영 기자입니다.

북한에 혼합 백신 등 각종 백신을 지원하고 있는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북한에 제공되는 백신들이 잘 관리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니세프 동아시아태평양 지역 대변인] “All vaccines are stored appropriately, in line with accepted standards. The shelf-life is monitored to ensure there is sufficient time for their use even after lengthy quarantine periods.”

유니세프 동아시아태평양지역 대변인은 1일 ‘보관 온도와 유통기한이 중요한 백신이 수개월씩 걸리는 북한 당국의 검역 조치로 영향을 받지 않느냐’는 VOA의 서면 질의에 “모든 백신은 널리 인정되는 기준에 따라 적절하게 보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심지어 장기간의 격리 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유통기한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을 막기 위해 외부 물자에 대한 철저한 격리와 검역을 실시하고 있고, 이 때문에 북한에 도착한 백신들이 실제로 주민들에게 접종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VOA 에 보낸 이메일에서 지난 2월 북한에 반입된 백신이 7개월 후인 9월에야 격리와 소독에서 해제됐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이처럼 검역에 장기간이 소요된 백신의 안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나기 샤픽 유니세프 전 평양사무소 담당관은 북한 의료진이 검역 과정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나기 샤픽 전 담당관] “It is difficult for me to judge the storage conditions at the quarantine. However, I would think that there will be some of the North Korean medical staff involved and they are well-trained in checking the validity of the vaccines, the conditions of storage and how to check any changes in the stored vaccines. They know very well very well that giving expired vaccine or vaccine that showed changes due to the storage will be harmful to their children.”

지난 2001년부터 2010년까지 평양에서 근무한 샤픽 전 담당관은 30일 VOA의 관련 질문에 검역소의 백신 보관 상태를 판단하는 것은 어렵다면서도 백신의 유효성과 보관 여건 등을 점검하는 방법을 교육 받은 북한 의료진이 검역 과정에 참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샤픽 전 담당관은 “그들은 유효기간이 지난 백신이나 보관 중 문제가 생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어린이들에게 해롭다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공중보건대학의 길버트 번햄 교수는 30일 VOA와의 통화에서 백신마다 보관 온도가 다르다며, 정기적인 소아 예방 백신은 보통 섭씨 2.2도에서 7.7도 사이에서 보관하고 절대 냉동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번햄 교수] “Different vaccines have different temperatures. The routine childhood immunization should be stored at 36 degrees to 36 degrees in Fahrenheit, but should not be frozen. And, another factor is expiry dates, shelf life.”

또한 백신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소는 유효기간이라며 예방 백신은 일반적으로 18개월에서 24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보관 상태가 좋지 않고 유효기간이 지난 백신을 함께 사용하면 최적의 면역 효과를 얻을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VOA 뉴스 안소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