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 군사위원장 “북한 대러 지원, 놀랍지 않아…우크라 전쟁은 세계적 싸움”


23일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미국 상원의원들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났다. 왼쪽부터 매기 하산, 리처드 블루멘탈 의원, 젤렌스키 대통령, 척 슈머, 잭 리드, 마이클 베넷 의원, 브리짓 브링크 주 우크라이나 미국 대사.
23일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미국 상원의원들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났다. 왼쪽부터 매기 하산, 리처드 블루멘탈 의원, 젤렌스키 대통령, 척 슈머, 잭 리드, 마이클 베넷 의원, 브리짓 브링크 주 우크라이나 미국 대사.

미국 상원 군사위원장이 러시아에 대한 북한의 지원을 거론하며 우크라이나 전쟁은 민주주의와 권위주의 사이의 세계적 싸움이라고 밝혔습니다. 미 하원 외교위원장은 북한을 비롯한 적국의 위협 증대에 따른 억지력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조은 기자입니다.

잭 리드 상원 군사위원장은 “러시아가 중국, 북한, 이란의 도움을 받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녹취:리드 위원장] “What you are doing today is protecting not just Ukraine, but every democracy throughout the world. It's no surprise that the Russians are being aided by China, North Korea, Iran. This is a conflict that is global between democracies and autocracies, between countries that believe in the dignity of the individual and those countries that believe it is just a matter of the power of the emperor or the president, supposedly. We have a fight that is global in nature… Democracies everywhere will take a sigh of relief and feel more confident, much more confident about the future.”

민주당의 리드 위원장은 23일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의회 대표단의 현지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향해 “여러분이 지금 하는 일은 우크라이나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민주주의를 보호하는 일”이라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이것(우크라이나 전쟁)은 민주주의와 권위주의, 즉 개인의 존엄성을 믿는 국가와 그것(국가)은 단지 황제나 대통령 권력의 문제라고 보는 국가 사이의 세계적인 충돌”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본질적으로 세계적인 싸움을 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가 전쟁에서 승리한다면 “모든 민주주의 국가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미래에 대해 더욱 확신을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리드 위원장은 척 슈머 상원 민주당 대표와 민주당의 마이클 베넷 상원의원, 리처드 블루멘탈 상원의원, 매기 하산 상원의원과 함께 이날 우크라이나를 전격 방문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주년을 하루 앞두고 이뤄진 이번 방문에서 대표단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 등 우크라이나 핵심 인사들과 만나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지속적인 지원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이번 방문은 특히 우크라이나에 무기 및 탄약 등을 제공하는 국가안보 관련 추가 예산안이 상원을 통과해 하원에 계류 중인 가운데 이뤄졌습니다.

또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위한 북한의 무기 지원 정황이 계속해서 드러나면서 미국 등 국제사회의 비판이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미국은 지난 23일 우크라이나 전쟁 2주년에 맞춰 북러 무기 거래에 관여한 러시아 물류 회사 3곳 등 러시아에 대한 대규모 제재를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북한과 러시아는 국제사회의 거듭된 지적에도 무기 거래 등 양국 군사 협력 사실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마이클 매콜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
마이클 매콜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

이런 가운데 공화당의 마이클 매콜 하원 외교위원장은 북한 등 적국의 위협을 거론하며 억지력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매콜 위원장] “Adversaries around the globe, like the Chinese Communist Party, Iran, and North Korea, are exploiting the lack of American deterrence and taking actions that threaten our interests… Congress must find a path as soon as possible to provide Ukraine with the weapons they need to win. This will rejuvenate our defense industrial base, create American jobs, help modernize our military arsenal, and restore deterrence against all our adversaries.”

매콜 위원장은 24일 우크라이나 전쟁 2주년을 맞아 발표한 성명에서 “중국 공산당, 이란, 북한과 같은 전 세계 적국들이 미국의 억지력 결여를 악용해 우리의 이익을 위협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의회는 가능한 한 빨리 우크라이나가 승리하는 데 필요한 무기를 제공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이는 우리의 방위 산업 기반을 되살리고 미국 일자리를 창출하며 군비를 현대화하는 한편 우리의 모든 적국에 대한 억지력을 복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매콜 위원장 등 의회 내 공화당 중도층은 우크라이나를 계속 지원하는 동시에 중국의 점증하는 군사적 위협에 맞서기 위해 미국의 군사력에 대한 투자도 대폭 늘려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 등 일부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지지하면서도 상원을 통과한 예산안은 남부 국경 보안 강화를 위한 정책 변경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며 예산안을 본회의 표결에 올리는 데 반대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

Forum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