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고위 관리, '베이징 종전선언' 사실상 무산에 "대화∙외교 통한 한반도 비핵화 전념 중"


지난달 3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중국의 인권 침해와 관련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지난달 3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중국의 인권 침해와 관련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바이든 행정부의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으로 베이징 올림픽 무대를 활용한 ‘종전선언’의 현실화 가능성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미국 정부 고위 관리는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정부 고위 관리는 한국 정부가 추진한 것으로 알려진 베이징 올림픽에서의 종전선언이 사실상 무산된 것과 관련해 ‘북한과의 외교’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국무부 고위 관리] “What I would say is that we remain committed to achieving the complete denuclearization and lasting 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through dialogue and through diplomacy with the DPRK. To this end, we continue to seek engagement with the DPRK as part of a calibrated, practical approach in order to make tangible progress and increases the security of United States, our allies and our deployed forces.”

이 관리는 7일 익명을 전제로 한 브리핑에서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이 발표된 상황에서 한국 정부가 베이징 올림픽에서 추진하려 했던 종전선언과 관련해 어떤 진전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직접적인 답변 대신 “우리는 북한과의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달성에 여전히 전념하고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이어 “가시적인 진전을 이루고 미국과 동맹국, 해외주둔 미군의 안보를 증진시키기 위해 잘 조율되고 실용적인 접근의 일환으로 북한과의 관여를 계속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의 인권 탄압을 이유로 들며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방침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6일 백악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6일 백악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베이징 올림픽을 종전선언을 비롯한 한반도 ‘평화 이벤트’ 무대로 활용하려는 기대를 갖고 있던 한국 정부의 구상에 차질이 생겼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정부는 오는 9일부터 이틀간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중국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주목됩니다.

우즈라 제야 미국 국무부 안전∙민주주의∙인권 담당 차관은 7일 국무부 브리핑에서 “이번 주 조 바이든 대통령이 100개 나라 지도자들이 참석하는 화상 방식의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주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9일부터 이틀 간 개최되는 이번 정상회의는 110개국에서 정부와 시민사회 지도자들이 참석해 민주주의 강화와 권위주의 배격, 부패와의 싸움 문제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녹취: 제야 차관] “It's no secret that democracies around the world are facing increasing challenges from new and novel threats. Countries in virtually every region of the world have experienced degrees of democratic backsliding.”

제야 차관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이 새롭고 이전에 볼 수 없는 위협으로부터 증가하는 도전에 직면했다는 건 비밀이 아니며, 세계 거의 모든 나라들은 민주주의 후퇴를 경험했다”고 강조하며, 이번 정상회의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번 회의가 특정 국가를 압박하기 위한 목적은 아니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제야 차관은 이번 회의를 통해 미국 정부가 한국 혹은 일본 등과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번 정상회의는 어떤 나라도 겨냥하지 않았고, 어느 한 나라에 초점을 맞추지도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제야 차관] “So the summit is not directed against any country, nor is it focused on any one country. Our position I think, is quite transparent. We've, we've shared it with partners around the world and and now with the public at large, and I think it speaks for itself.”

그러면서 “우리의 입장은 꽤 분명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입장을 전 세계 파트너들과 공유해 왔고 이제 일반 대중들과도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미국의 설명과는 달리 북한과 중국은 이번 민주주의 회의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북한 외무성은 6일 ‘세계의 비난을 받는 퇴보한 민주주의 국가’라는 글을 발표해 “미국은 민주주의에 대해 논의할 초보적인 자격조차 없는 나라”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중국 정부는 4일 ‘중국의 민주’라는 제목의 백서를 발간해 “민주에 하나의 길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또 러시아 측과 공동으로 이번 회의가 ‘냉전 사고방식의 산물’이라는 입장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