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앤디 김, 민주당 경선 승리…‘한국계 첫 연방 상원의원’ 탄생 여부 주목


앤디 김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자료사진)
앤디 김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자료사진)

한국계로는 처음으로 연방 상원 진출에 도전하고 있는 앤디 김 하원의원이 민주당 예비선거에서 승리를 거두며 첫 관문을 넘어습니다. 정계 입문 전 국가 안보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김 의원은 의회 내에서 미한 관계 강화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왔습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앤디 김, 민주당 경선 승리…‘한국계 첫 연방 상원의원’ 탄생 여부 주목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4:06 0:00

민주당 소속인 앤디 김 연방 하원의원이 4일 뉴저지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81%의 득표율로 연방 상원의원 민주당 후보로 선출됐습니다.

김 의원은 4일 저녁 당선 확정 후 자신의 엑스(옛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방금 뉴스를 봤다”며 “이 놀라운 승리에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난 8개월 동안 우리가 이룬 성과는 놀라웠다”며 “이제 우리는 변화를 위한 우리의 운동을 미 상원으로 가져갈 준비가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의원은 임기 중 부패 재판에 휘말린 민주당의 밥 메넨데즈 상원의원에 대한 기소가 지난해 발표된 이후 상원의원 출마를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한국계로서는 첫 연방 상원의원 도전입니다.

41세의 김 의원은 1982년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한인 이민자 1세대 부모 밑에 태어나 이후 뉴저지 남부 지역에서 자랐습니다.

시카고대학교에서 정치학을 전공했으며 옥스퍼스대에서는 국제관계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2018년 하원의원에 당선된 뒤 내리 3선을 기록한 김 의원은 정치에 입문하기 전 국가 안보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전문가입니다.

오바마 행정부 시절 아프가니스탄 주둔 나토군 사령관 참모를 거쳐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이라크 담당 보좌관을 지냈고, 이어 국방부와 국무부에 근무하면서 외교 정책 및 안보 문제에 대한 전문성을 다졌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김 의원은 하원 입성 후 외교위원회와 군사위원회 등에서 활동하면서 국방 및 국제 관계에 대한 주요 목소리를 내는 인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앤디 김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
앤디 김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

특히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김 의원은 미한 관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입법 활동에 참여하면서 동맹 관련 사안에 대한 영향력을 키웠습니다.

미한 동맹에 대한 미국의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는 결의안을 동료 의원들과 함께 발의하는 한편 주한미군 주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문구가 매년 국방수권법안에 포함되도록 하는 데 힘쓴 것이 대표적입니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꾸준히 지지하면서 대화와 압박을 병행하는 접근법을 옹호해 왔습니다.

김 의원은 지난 2020년 VOA와의 인터뷰에서는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제재 완화와 일부 핵 시설 폐기를 교환하는 ‘스냅백’ 방식을 제안하며 “이런 합의를 한다면 미국과 국제 사찰관을 북한에 파견할 수 있게 되고, (북핵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높아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녹취:김 의원] “That would get allow us to have international inspectors on the ground, U.S. inspectors on the ground and really give us a better sense of this.”

또한 북러 무기 거래 문제가 불거진 지난해 9월 VOA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오랫동안 초당적인 방식으로 북한이 불량 행위자 역할을 계속할 수 없도록 노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녹취:김 의원] “We've been for a long time now in bipartisan ways, you know, trying to make sure that North Korea can't continue to play the rogue actor role that they've been playing…There needs to be a further strengthening of the international coalition. And this is something that is both about Ukraine. It's about making sure that Russia is held accountable for what they were doing and that any country that is helping Russia understands that there are going to be consequences for that, too.”

이어 “국제 연합을 더욱 강화해 우크라이나와 관련해 러시아가 대가를 치르게 하고 러시아를 돕는 모든 나라에도 그에 대한 결과가 있을 것임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앤디 김 의원이 워싱턴 의사당 난입 사태 다음날인 2021년 1월 7일, 건물 곳곳에 남아있는 쓰레기를 청소하고 있다.
앤디 김 의원이 워싱턴 의사당 난입 사태 다음날인 2021년 1월 7일, 건물 곳곳에 남아있는 쓰레기를 청소하고 있다.

김 의원은 또 미국 내에서는 2021년 워싱턴 의사당 난입 사태 직후 건물에서 묵묵히 쓰레기를 수거하는 사진이 보도돼 큰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뉴저지주 예비선거에서 48%의 득표율로 공화당 후보로 당선된 호텔 사업가 커티스 바쇼와 오는 11월 선거에서 경쟁하게 됩니다.

뉴저지주는 1972년 이후 민주당이 선거에서 패배한 적이 없어 김 의원이 상원의원으로 당선될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현역인 메넨데즈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무소속의 독립 후보로 출마할 예정입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

Forum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