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내수부양 통해 경기 침체 극복"


닝지허 중국 국가개발개혁위원회(NDRC) 부위원장.
닝지허 중국 국가개발개혁위원회(NDRC) 부위원장.

중국이 25일 내수 부양을 통해 코로나 사태로 침체된 경제를 살리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중국은 182조 달러에 달하는 국가 총 자산을 활용해 국내 소비를 늘려 침체된 경제를 살리길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국가개발개혁위원회(NDRC)의 닝지허 부위원장은 중국이 국고채 발행을 통해 1천400억 달러를 그리고 지방채 발행으로 5천260억 달러를 조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닝지허 부위원장은 지난 4월 국내 소비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5% 감소했지만 앞선 3월보다는 8.3%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5월 국내 소비가 늘어날 수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생활 필수품 구매에 쓰이는 가계 지출이 국내 소비 증진에 미약하지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중국 정부의 이같은 부양책에 대해 전문가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량 궈위안 타이페이 폴라리스 연구소장은 VOA에 이번 코로나 사태로 많은 사람들의 수입이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며 국내 소비로 경제를 회복하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했습니다.

홍콩에 있는 중국 CITIC은행 인터내셔널의 랴오 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제조업 분야가 안정되면 소비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중국이 홍콩에 대해 국가보안법을 강행할 경우 제재를 가할 계획입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