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은 중동에서 힘의 균형이 크게 재편된 해였습니다. 이스라엘이 레바논 무장 정파 헤즈볼라의 공격에 대응해 대규모 공습을 감행하면서 레바논은 다시 한번 격동의 중심에 섰고, 그 과정에서 레바논의 상당 부분이 파괴됐습니다. 11월 휴전으로 일시적으로 폭격은 잠잠해졌지만, 불안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리아의 정권 교체로 2025년 중동의 불안정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취재: 제이컵 러셀 Jacob Russell)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사회연결망서비스(SNS)에 자신이 발탁한 국경 차르가 모든 불법 외국인을 본국으로 추방하는 일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경 차르 내정자 톰 호먼 씨에 관해 알아봅니다. (취재: 베로니카 비야파녜 Veronica Villafañe )
2024년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올 한 해를 분야별로 재조명해 보는 연말 특집으로 2024년 세계 주요 경제 뉴스 정리했습니다. 박영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타이완의 의회인 입법원에서 20일 의원들 간에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져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중국 해안경비대가 20일 남중국해(필리핀명: 서필리핀해) 내 영유권 분쟁 지역에서 필리핀과 또다시 마찰을 빚었습니다.
마카오를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에서 유일하게 도박이 인정되는 마카오가 산업 다각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유럽연합(EU)을 상대로 고율 관세 부과를 예고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연례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해 논의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연방 하원에서 공화당이 상정한 임시지출안이 부결되면서 연방정부 셧다운(부분 폐쇄) 위기를 맞았습니다. 미국의 11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습니다.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이 2014 회계연도 이래 가장 많은 사람을 지난 회계연도에 추방했습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이스라엘에 시리아와의 접경 완충지대 등지에서의 군사행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미국 정부 사절단이 20일 시리아를 방문했습니다.
이스라엘 군이 밤 사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공습을 가해 수십 명이 사망했다고 현지 당국이 밝혔습니다.
러시아 군이 20일 우크라이나 수도 크이우 일대에 여러 발의 미사일 공격을 가해 최소 1명이 사망하고 건물 여러 채가 파손됐다고 우크라이나 당국이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