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애덤 쉬프 미국 하원 정보위원장이 2일 밝혔습니다.
쉬프 위원장은 이날 'CBS' 방송과의 회견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쉬프 위원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침략을 막기 위해서는 “동맹국이 제재에 굳건히 동의해야 하며, 러시아에 단결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러시아에는 “만약 침공을 감행한다면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를 러시아에 가깝게 불러들일 뿐 멀리 밀어내지 못한다”라며 “미국은 푸틴 대통령의 목적과 반대로 나토 병력을 더 많이 파견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러시아는 지난해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 대규모 국경을 집결 시켜 긴장을 고조시켰습니다.
이에 우크라이나와 미국 등 서방 세계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면 러시아를 강력하게 제재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3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다시 우크라이나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재차 우크라이나 침공 시에 러시아를 제재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는 오는 10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러시아가 제안한 안보보장안과 관련한 첫 실무협상을 벌일 예정입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