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우크라이나 군 “러시아 군, ‘스타링크’ 인터넷 서비스 사용”


지난해 3월 우크라이나 동부 바흐무트 전선 인근에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장비가 설치돼 있다. (자료사진)
지난해 3월 우크라이나 동부 바흐무트 전선 인근에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장비가 설치돼 있다. (자료사진)

러시아 군이 미국 ‘스페이스X’사가 만든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 군 정보 당국이 11일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산하 군사정보국은 이날 성명에서 격전지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동쪽 지역에서 전투 중인 러시아 제83공중강습여단 등에서 ‘스타링크’ 서비스용 단말기가 사용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부대에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는 데 스타링크가 사용되고 있는 것을 대화 감청을 통해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링크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사가 제공하는 무선통신으로, 지구 저궤도에 최소 1만 기의 위성을 띄워 전 세계에 위성 인터넷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스타링크는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 군에 보급됐으며, 전장에서의 통신에 필수 역할을 해온 수단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습니다.

머스크 씨는 이날 소셜미디어 X에 러시아 정부 혹은 군과 어떤 종류의 사업도 하지 않는다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한 러시아에 직간접적으로 판매된 스타링크 기기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링크 측도 러시아에서 관련 서비스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으며, 다만 러시아가 점령 중인 도네츠크 지역에서도 서비스가 작동하지 않는지는 밝히지 않았다고 미 `CNN’ 방송은 보도했습니다.

한편 러시아 크렘린궁은 12일 성명에서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체계는 러시아에서 사용 인증도 공식 공급도 되지 않았다며, 따라서 사용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Forum

XS
SM
MD
LG